티스토리 뷰

 

아이를 키우다 보면 적절한 시기에 꼭 맞춰야 하는 접종이나 검진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항목도 다양한데다가 메모해 두지 않는다면 혼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근래 들어 영유아검진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 보는 분들이 늘었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검진이 필요한 이유

 

영유아 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검진으로 일생 동안 가장 빠른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평생 동안 아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총 8회에 걸쳐 진행하며 아이를 키우다 보면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일정을 맞춰 진행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하지만 신체의 성장, 발달평가, 사회성, 언어 등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아이가 정상적으로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지난 검사에서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해서 다음 검사를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해당되는 시기마다 진행하는 검사가 달라 빠지지 않고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영유아검진 시기

 

출생 후 2주 이내에 신생아 검진을 받고 난 후 첫번째 영유아검진은 출생 후 35일 이내에 받아야 합니다. 2차(생후 4~6개월), 3차(생후9~12개월), 4차(생후18~24개월), 5차(생후30~36개월), 6차(생후42~48개월), 7차(생후 54~60개월), 8차(생후 66개월~71개월)까지 총 8차까지 각각의 시기에 해당하는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연령대에 검진 항목이 상이하지만 다음과 같은 검진 항목이 있습니다.

 

성장 발달 (체중,키,머리둘레 측정 등)

신체계측 검사 (시력, 청력, 출생전후력, 자세평가 등)

영양검진 (모유수유 및 이유식 검사 등)

신체발달 검진 (눈,손,발,척추 검진 등)

치아검진 (초기치아발달, 충치진행상황 등)

예방접종 (건강보험으로 지원되는 예방접종) ​

 

 

영유아검진 주의사항

 

영유아 검진 전 먼저 검진을 시행할 의료기관에 미리 전화해 관련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 전 평소 궁금했거나 묻고 싶었던 특이 증상은 미리 정리하여 메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부분, 이유식이나 수유와 같은 생활적인 부분, 신체적 특이사항 등 확실히 알아두고 싶었던 부분을 미리 정리해 검진 당일 문진 시 질문을 하시면 확실히 체크할 수 있습니다.

 

문진표를 검진 당일 병원에서 작성하려고 하면 까다롭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요. 많은 대기 손님으로 정신이 없어 집중을 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문진표는 검진 전 미리 작성하시는 것이 수월합니다. 오늘은 영유아검진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우리 부모님들이 잘 기억하셔서 놓치지 말고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