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방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중앙소방학교
제14조(직무)
중앙소방학교는 다음 사무를 관장한다.
1. 소방공무원, 소방간부후보생, 의무소방원 및 소방관서에서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의 교육훈련에 관한 사항
2. 학생, 의용소방대원, 민간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소방안전체험교육 등 대국민 안전교육훈련에 관한 사항
3. 삭제 <2019. 5. 14.>
4. 삭제 <2019. 5. 14.>
제15조(교장)
① 중앙소방학교에 교장 1명을 두며, 교장은 소방감으로 보한다.
② 교장은 소방청장의 명을 받아 소관사무를 총괄하고, 소속 공무원을 지휘ㆍ감독한다.
제16조(하부조직)
「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 제12조제3항 및 제14조제4항에 따라 중앙소방학교에 두는 보좌기관 또는 보조기관은 소방청의 소속기관(국립소방연구원은 제외한다. 이하 같다)에 두는 공무원 정원의 범위에서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개정 2019. 5. 14.>
제5조(중앙소방학교) ① 중앙소방학교에 교육지원과ㆍ인재개발과 및 교육훈련과를 두며, 각 과장은 소방정으로 보한다. <개정 2021. 3. 30.>
② 교육지원과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20. 3. 31.> 1. 서무ㆍ보안ㆍ비상계획ㆍ문서의 분류ㆍ접수ㆍ발송ㆍ통제ㆍ관리 및 관인의 관리 2. 소속 공무원의 임용, 복무, 상훈, 교육훈련, 복지, 연금, 그 밖의 인사사무 3. 중앙소방학교 소관 주요 사업계획의 수립ㆍ조정 및 심사평가 4. 소방정책개발 경진대회의 개최ㆍ운영 5. 회계ㆍ용도ㆍ결산과 재산 및 물품관리 6. 예산편성 및 집행의 총괄ㆍ조정 7. 청사시설의 보수ㆍ유지 및 관리 8. 차량관리 및 식당운영 지도ㆍ감독 9. 전산ㆍ통신장비의 운영ㆍ관리 10. 교육생 및 교직원 등 보건 관리 11. 그 밖에 중앙소방학교 내 다른 과, 팀 및 실의 사무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③ 인재개발과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1. 교육훈련계획(국민안전교육을 포함한다)의 수립ㆍ조정 및 심사평가 2. 연중 교육훈련 운영상황의 분석ㆍ평가 3. 교육과정 관련 교재 편찬ㆍ발간과 교육보조자료 및 기자재 관리ㆍ운영 4. 중앙소방학교 내 교수요원의 관리, 외부강사 및 지도교수의 선정관리 5. 교육과정에 대한 교수운영계획의 수립ㆍ조정 6. 전국 소방학교 교육훈련발전위원회 운영 7. 교육생 학사관리 시스템의 운영ㆍ관리 8. 중앙소방학교의 집합교육 및 사이버교육 개발ㆍ운영 9. 교육훈련평가계획의 수립 10. 강의실ㆍ분임실 사용조정 및 시청각ㆍ생활관ㆍ전산실습실ㆍ어학관ㆍ도서실 등 교육시설 운영 11. 중앙소방학교 내 교육상기금 운영계획 수립 및 시상금품의 관리 12. 구조ㆍ구급대원에 대한 응급구조교육(응급구조사 양성과정을 포함한다) 및 소방 관련 국제교육이나 훈련과정 설계ㆍ운영에 관한 사항 13. 교육생 생활지도 및 생활관 운영 14. 대외 홍보에 관한 사항 15. 그 밖에 교장이 지정하는 교육과정 운영 ④ 교육훈련과장은 다음 사항을 분장한다. <개정 2020. 3. 31.> 1. 소방시설안전ㆍ위험물관리 등 재난예방, 방호조사, 대형화재대응ㆍ자연재해위기대응ㆍ긴급구조 등 대응구조, 구급 등에 관한 전문교육ㆍ훈련과정 설계 및 운영 2. 각종 재난현장 지휘ㆍ통제 교육ㆍ훈련과정설계 및 모의실험(시뮬레이션) 운영 3. 지휘훈련 모의실험(시뮬레이션), 화재조사 실습실 및 소방시설 실습실의 운용ㆍ관리 4. 교육훈련기법의 연구ㆍ개발 5. 교과목 학술연구 및 교재개발ㆍ연구 6. 강의기법 연찬 행사 운영 및 지원 7. 교수요원 자질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ㆍ지도 8. 공무원 교육훈련기관간 교류 및 연구발표 9. 국내ㆍ외 응급구조교육ㆍ훈련기관 등 관련 기관ㆍ단체와의 정보교류 및 공동연구 10. 의무소방원 및 소방관서에서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 소방실무 교육ㆍ훈련과정 설계ㆍ운영 11. 의무소방원 교육평가ㆍ학적관리ㆍ생활지도 및 건강관리 12. 공무원, 민간인, 학생, 의용소방대원 등 대국민 안전체험 교육ㆍ훈련과정 설계ㆍ운영 13. 구조ㆍ구급 관련 교과목 학술연구 및 교재개발ㆍ연구 14. 옥외 교육훈련시설(인공암벽훈련장ㆍ실내수영장을 포함한다) 및 교육기자재 등 운용ㆍ관리 ⑤ 삭제 <2021. 3. 30.> ⑥ 삭제 <2019. 5.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