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단음료는 더 잘 마시는데요 많이 먹으면 살은 물론 찌겠지만 간도 안 좋아진다는데 사실일까요?
다음 음식이나 설탕에 대해서 아주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흰 쌀밥이나 흰 밀가루 같은 탄수화물 식품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시고, 예전에는 지방을 마녀사냥 하더니 이제는 탄수화물을 마녀사냥하고 있다는 그런 느낌입니다. 이런 내용은 유행처럼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달걀 노른자나 새우 같은 음식에 콜레스테롤을 많이 들어 있으니까 먹지 마라 이것 또한 잘못된 정보로 알려졌습니다. 심혈관 질환의 주범이 콜레스테롤이다? 이것 또한 잘못 알려진 내용으로 이미 밝혀졌습니다.
단 음식이나 설탕을 비롯해서 탄수화물 음식이 나쁘다는 인식은 버리셔야 합니다. 모든 영양소는 우리 모두에게 꼭 필요 것입니다.
적절히 섭취해야 하는 성분이라는 것입니다. 문제는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이 문제입니다. 우리의 의지와 관계없이 많이 먹게 되는 당분이 바로 과당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이 과당에 대한 문제가 많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달달한 음료에 많이 들어있는 것도 바로이 과당인 것입니다. 과당은 흡수가 되게 되면 간에서 대부분 지방으로 전환이 되어서 살을 찌게 만들기도 하고요 중성지방 수치도 높일뿐만 아니라 지방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췌장암세포를 만드는 음식? 췌장암 발생률을 올리는 매일 먹는 이걸 조심하세요!
탄수화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탄수화물이라고 하는 것은 화학명입니다. 보통은 전분이라고 합니다. 탄수화물이 분해되면요 올리고당이 되고 더 분해가 되면 덱스트린으로 분해가 되고 더 분해가 되면 2단 더 분해가 되면 단당인 포도당이나 과당 그리고 저당 등으로 분해가 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설탕은 당도도 높아지게 되고 맛은 깔끔하게 되는 것입니다. 설탕과 같이 포도당 1개와 과당 한개가 구조적으로는 조금 다르게 결합되어 있는 것을 전하당이라고 합니다. 이게 바로 꿀인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꿀과 설탕은 결합된 구조가 조금 다를뿐 구성 요소는 모두 같은 물질입니다. 이 중에서 오늘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은 바로 과당입니다. 과일이 많이 들어있는 당이라고 해서 과당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과당
그러면 과일을 먹는 것도 주의해야 되는 거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과일에 들어있는 마당은 그 함량이 많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편이어서 흡수도 천천히 되는 편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기 때문에 과일을 드시는 거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러한 곳에서 가상만 쏙 뽑아낸 것이라든지 탄수화물을 인위적으로 분해해서 과당만 모아 놓은 것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 문제가 된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커피 전문점 같은데 가서 보시면 볼 수 있는 시럽은 다른 말로 액상 과당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싼 과당은 흡수가 빨리 일어나게 되고 대부분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합성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까 심혈관 질환과도 연관이 짙게 됩니다. 지방간 하고도 연관이 깊을 수밖에 없는 것 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이 액상과당이 우리 건강에 어떻게 안좋은지를 알아보면 액상과당은 포만감을 상대적으로 덜 느끼게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게 되고 비만과 연관이 있는 호르몬인 렙틴 저항성도 높아지게 되어서 식을 하게 되어서 살이 찌게 되고 지방간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 대사증후군을 유발할 수가 있게 되어 간에 부담이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과당이 가장 안 좋은 이유 중에 하나가 최종 당화산물 즉 당독서를 쉽게 만들어 낸다는 사실입니다.
혈관이나 세포들의 눌러 붙게 되어서 노화를 유발하게 되고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들어서 혈관을 막는 작용에까지 이르게 합니다. 췌장암 발병률도 높이게 됩니다.
와버그 효과
와버그 효과라고 들어보셨나요? 건강한 세포들은 산소를 이용해서 에너지를 얻어내지만 암세포의 경우에는 해당 과정을 이용해서 산소가 적은 환경에서 에너지를 만들어 내게 되어서 젖산이라고 하는 피로 물질을 만들어내는 효과를 마법의 효과라고 합니다. 이때 액상 과당이 와버그 효과를 증진시켜서 만들어진 젖산은 우리 몸을 피곤하게 만들기도 하고 체액이 젖산으로 인해 산성화가 되면 면역력도 떨어지게 되어서 암이 커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췌장암 발병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세포 쪽에 내피 혈관의 생성인자가 촉진되어 새로운 혈관이 만들어지게 되어서 다양한 곳에서 이러한 혈관들을 만들어내서 에너지를 공급받아 암세포는 자라게 되고 전이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액상과당음식
액상과당을 많이 섭취하시게 되면 와버그 효과를 촉진하게 되어서 추정한 발병률이 약 53% 정도 증가한다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췌장을 언급하는 이유는 당과 췌장은 아주 밀접한 관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액상과당은 어디에 많이 들어있는 것일까요?
단맛이 나는 가공식품에는 거의 다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케익이라든지 빵 아이스크림을 비롯해서 과자 같은 곳도 들어 있습니다. 가공식품 몇 가지만 섭취해도 액상과당을 내 의지와 관계없이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식사는 식사대로
다 한 후에 액상과당이 듬뿍 들어간 커피를 마신다거나 아니면 액상과당이 많은 케익이라든지 빵을 디저트로 드신다거 입가심으로 액상과 당이 많이 들어있는 아이스크림을 드신다면 기본적으로 탄수화물로부터 얻은 당 이외에 추가적으로 액상 과당을 많이 섭취하게 되어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일로 당을 섭취하게 되면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는 식이섬유를 비롯해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발생하는 것도 막아주기 때문에 껍질채 드시라고 하는 것입니다.
췌장 건강을 생각하신다면요 너무 단 음식은 가급적이면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술을 피하시는 것도 잊지 마셔야 합니다.
제로음료 및 췌장에 좋은 음식
요즘 시중에 제로 칼로리 제로 음료라고 설탕 대신 대체 감유로가 들어간 것을 먹는 건 괜찮을까요?
특히 요즘은 재료 음료 등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다이어트 용도나 당 섭취를 줄이려는 분들께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미 단맛의 길들여진 입맛은 결국 이런 음료가 아니더라도 당분을 찾아서 섭취하게 되기 때문에 모든 식품이 대체감미료로 된 것이 아니라면 결국 하루에 섭취하는 당 양을 측정을 해보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당 섭취량을 줄이는 것은 아닙니다.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은 가장 대표적인게 양배추 입니다. 비타민 u와 비타민 k가 출혈을 막아주고요 염증을 치료하여 췌장암 발병률을 약 23%나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마늘입니다. 마늘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아르기닌이 풍부하여서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췌장 기능을 촉진시켜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은고구마 입니다. 고구마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당지수를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장기능을 활성화해서 췌장에 부담을 줄여 주기도 합니다.
오늘은 당 중에서도 과당에 대해 알아봤고 췌장에 얼마나 무리를 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저는 다음에 좀 더 건강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 가지고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