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류화재의 이상현상

오일오버

액체 가연물질인 제4류 위험물의 저장탱크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나타나는 이상 현상으로서 저장탱크 내에 저장된 제4류 위험물의 얄이 내용적의 1/2 이하로 충전되어 있을 때 화재로 인하여 저장탱크 내의 유류를 외부로 분출하면서 탱크가 파열되는 것을 말한다. 오일어보는 액체 가연물질인 제4류 위험물의 화재시 나타나는 이상현상인 보일오버 슬롭오버 및 프로스 오버에 비하여 그 위험성이 상당히 크며 인명피해를 수반하므로 저장탱크의 화재시에는 화재의 초기 단계에서 소화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보일오버

점성이 크고 비점이 높은 중질유의 저장탱크에 화재가 발생하여 장기간 화재에 노출되면 열류층이 형성되어 그 열이 아래로 내려오게 되는데 외부로부터 침투하거나 원유 자체에 함유된 수분이나 기름의 에멀션이 열을 공급받아 급격한 부피 팽창을 하게 되고 이때 부피 팽창으로 상층의 유류를 밀어올리며 기름과 함께 비산하게 된다. 이것을 보일오버라고 한다.

슬롭오버

물보다 끓는점이 높은 점성을 가진 석유류나 식용유에 물이 접촐될 때 석유류 식용유의 표면온도에 의해 물이 수증기가 되어 팽창 비등함에 따라 주위에 잇느 뜨거운 석유류 식용유의 일부를 외부로 비산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특히 슬롭오버 현상은 수분이 들어 있는 고기류를 밀가루 또는 쌀가루를 입혀 끓는 식용유에 넣어 익힐 때발생되며, 이때 고기류나 야채 내에 들어 있는 수분이 비등하면서 주위에 있는 뜨거운 식용유를 밖으로 튀어나오게 한다. 원유나 중유와 같은 중질유 화재는 상당히 넓은 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탱크가 화재를 일으키면 고온의 열류층을 유면 아래쪽으로 형성하고 그 층의 두께는 연소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증대한다. 이 고온층의 표면에서부터 소화작업 등에 의한 물, 포말이 주입되면 수분의 급격한 증발에 의하여 유면에 거품이 얼거나 열류의 교란에 의하여 고운층 아래의 찬 기름이 급히 열팽창하여 유면을 밀어 올려 유류는 불이 붙은 채 탱크벽을 넘어서 일출한다. 이것은 유류의 점도가 높아서 유온이 물의 비등점보다 높아지려는 온도에서 일어난다. 이 현상을 슬롭오버라 하며 중질유 탱크화재에서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프로스오버

프로스오버는 인화성 액체인 석유류의 화재시에 발생되는 이상현상인 오일오버, 보일오버에 비하여 위험성이 적으며, 점성을 가진 뜨거운 유류 표면의 아래 부분에서 물이 비등할 경우 비등하는 물이 저장탱크 내의 유류를 외부로 넘쳐흐르게 하는 현상으로, 다른 이상현상보다는 발생 횟수가 많으나 직접적으로 화재를 발생시키지는 않는다. 이것은 화재 이외의 경우에도 물이 고점도 유류 아래서 비등할 때 탱크 밖으로 물과 기름이 거품과 같은 상태로 넘치는 현상이다. 전형적인 예는 뜨거운 아스팔트가 물이 약간 채워진 무개 탱크차에 옮겨질 때 일어날 수 있는데 처음엔 아스팔트가 조금 냉각될 뿐 아무런 변화가 없다가 탱크차 속의 물이 가열되고 끓기 시작하면 아스팔트가 상당량 주입되면서부터 프로스오버가 발생한다.